top of page

'삼화 회계법인'의 Dropbox Sign 사용 후기!

(HelloSign은 현재 Dropbox Sig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삼화회계법인은?

건실하고 투명한 기업으로 성장을 돕는 전문가 집단

삼화회계법인은 1997년도에 설립된 매출 300억 원 이상의 중견 회계법인입니다. 회계 및 감사, 세무 자문, 재무 자문 및 경영 컨설팅 분야에서 다양한 경력을 가진 다수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년 금융감독원의 감사인등록제 등록 법인으로 선정되어 상장회사 회계감사를 수행할 수 있는 물적 설비와 통합 관리 체계, 품질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세계 100여 국가에 350개 회원사를 둔 영국 Russell Bedford International의 한국 내 독점 회원으로, 고객사가 건실하고 투명성이 견고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화회계법인 국제조세팀의 HelloSign(Dropbox Sign) 도입 배경

HelloSign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 삼화회계법인 국제조세팀은 이전가격(Transfer pricing) 및 국가 간 수익 이전을 통한 세원 잠식(BEPS) 관련 세무 자문, 국내 외국계 기업에 대한 장부 기장과 세무 신고 대행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팀입니다. 업무 특성상 대부분의 고객사가 다국적 기업이다 보니 고객들에게도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글로벌 기업의 전자서명 솔루션 도입을 검토했고, 그중에서도 공유 스토리지 서비스로 잘 알려진 Dropbox 사의 HelloSign이 적합한 기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갖췄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파트너사인 관세법인더블유(WCUSTOMS) 역시 전문 직종이라 더 신뢰감을 가지고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가끔 일부 고객사에서 먼저 타사 전자서명 솔루션을 이용해 서명을 요청하기도 하는데, 저희가 사용하는 HelloSign과 비교하면 사용 편의성에서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 솔루션인 HelloSign을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 김현용 회계사, 국제조세팀

 


삼화회계법인 국제조세팀의 HelloSign(Dropbox Sign) 도입 후 변화

HelloSign 도입 전에는 계약을 1건 할 때마다 회계사가 문서를 출력해서 도장 날인하고 직원을 통해 고객사에 등기 발송을 하고 같은 방식으로 고객사에서 날인해서 보내온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데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HelloSign을 도입한 후 사람이 직접 해야 하는 일이 줄고, 서명된 문서가 양측을 오고 가는 시간도 3일 이상에서 평균 0.5~1일로 줄었습니다. 또한, 서명된 계약서를 원본 형태의 전자문서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처음엔 ‘이렇게 쉽게 계약서에 서명해도 될까?’ 우려하던 직원들도 HelloSign이 법적 구속력이 있으면서도 아주 편리한 서명 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하고는 다들 신기해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삼화회계법인 국제조세팀이 생각하는 HelloSign(Dropbox Sign)의 최대 장점

파트너사인 관세법인더블유(WCUSTOMS)에서는 월 1건만 전자서명으로 계약해도 인건비나 우편료 등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고 안내해 주셨지만, 저희의 목적은 비용 절감보다 ‘고객 편의성 강화’에 있었습니다. 실제로 다수의 고객들은 빠르고 효율적인 전자서명 형태의 계약에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일부 고객은 고객사에서 먼저 다른 전자서명 솔루션을 이용해 서명을 요청해 오기도 하는데, 저희가 사용하는 HelloSign의 사용 편의성이 훨씬 좋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 솔루션인 HelloSign을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삼화회계법인 국제조세팀의 HelloSign(Dropbox Sign) 활용 계획

지금은 저희 팀만 사용하고 있지만, 주변 팀에도 사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팀의 규모가 커져서 구성원이 늘어나면 회계사 수에 맞춰 HelloSign 계정도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저희가 하는 업무는 정확함과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HelloSign을 모든 서명 업무에 활용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또한, 전자서명을 시작으로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종이 문서의 디지털화를 달성해 고객에게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전자서명 솔루션은 회계법인, 세무법인, 관세법인, 법무법인 같은 전문 직종 회사에 정말 필요한 솔루션입니다.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직종일수록 법적 안전장치가 있는 전자서명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고 명확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김현용 회계사, 국제조세팀





더 다양한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조회수 3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